UPDATED. 2024-03-21 11:09 (목)
"운동,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은 길게 만든다"
"운동,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은 길게 만든다"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TV 광고나 여러 매체를 통해 거친 숨을 헐떡이며 운동에 몰입하는 이들의 땀방울에 자극을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보통 이러한 외부자극을 받게 되면 굳은 다짐과 함께 가까운 휘트니스 센터의 문을 두드리곤 하는데, 안타깝게도 그 결과는 늘 작심삼일에 그치는 경우가 태반이다.

원대한 목표도 잠시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운동에 흥미를 잃고 포기하는 이들이 느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그것은 진정한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함이 첫 번째 덕목인데, 간혹 무리한 식단조절이나 지루한 운동방법을 고집함으로써 운동이 괴롭게 느껴지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운동능력과 관련된 신체의 모든 부분을 골고루 발달시켜 줄 뿐만 아니라 동료와 함께 땀 흘리고 웃으며, 크로스핏의 진짜 재미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는 인천 남구에 위치한 '크로스핏 주안점'의 차승현 대표를 만나 그들이 전하는 올곧은 운동법에 관해 들어 보았다.

요근래 크로스핏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 많이 늘었습니다.

ㄴ 맞습니다. 저희 역시 주안에서 크로스핏 전문 박스로 크로스핏을 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 본사정식등록지부로서 크로스핏 레벨2 코치가 직접 지도합니다. 크로스핏이 요새 인기이다 보니 간판만 걸거나 비정식지부가 많습니다. 꼭 정식지부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정식지부일 경우 코치의 자질 또는 법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업 프로그램 구성은?

ㄴ 저희 크로스핏 주안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은 1시간정도 진행이 되며. 전문 코치가 스트레칭 – 워밍업 – 스킬연습 – WOD 순으로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해드립니다.

WOD는 Work out of Day라는 뜻으로 '그날의 운동' 즉 매일 새로운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해드립니다. 저희 주안에서 제공하는 WOD는 스트렝스,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민첩성등 매일매일 새로운 컨셉의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지방연소 뿐만 아니라 체력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크로스핏,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이라고 알려진 동시에 매우 힘든 운동이라고 알려졌는데요.

ㄴ 그렇죠. 크로스핏이 워낙 힘든운동이란 이미지가 강합니다. 매스컴에서도 그렇게 표현되는 부분이 많다보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걱정부터 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래서 크로스핏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스케일 = 비례축소'을 설명을 많이 해드립니다. '스케일'이란 운동수행하시는 분의 운동수준에 맞춰 무게를 낮추거나 개수를 줄이는 등 본인의 운동수준에 맞춰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보자부터 숙련자들까지도 다같이 즐기실 수 있어요. 이런 설명을 해드리면 아무래도 좀 안도하시는 것 같아요.

크로스핏 수업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면?

ㄴ 저희 주안은 운동도 운동이지만 커뮤니티를 강조합니다. 크로스핏 주안에서 사람들을 만나서 함께 땀흘리고 응원하며 운동하다보면 어느새 금방 친해지실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다같이 등산을 가거나, 봉사활동, 스파르탄레이스등 다양한 활동들을 하여 더 끈끈하게 친목을 다지고요. 이런 활동들이 더 재밌게 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드려요. 그리고 미니게임과 짝체조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크로스핏주안점 수업 모습

직원분들과 미팅에서 특히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면?

ㄴ 직원들에게 항상 이야기하는 것은 코치가 재밌어야 회원들도 재밌다고 이야기를 많이 해요. 코치들이 수업하는 것이 재밌으면 '이심전심'이라고 그 마음이 회원분들에게 전달되어 더 좋은 수업이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자기계발을 하라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더 나은 수업을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라는 의미지요. 저 또한 전문서적과 세미나등을 끊임없이 다니고 있어요. 최근에는 SMTS(스포츠의학전문가)과정을 이수하여 회원분들을 더 많이 케어해 드리고 있습니다.

크로스핏이 건강면에 있어 어떤 좋은 작용을 하나요?

ㄴ 일례로 허리가 안좋으셨던 분들이 허리가 좋아지시고, 마르셨던 분들이 근육이 붙어 원하는 체중까지 몸을 만드시는 등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비만으로 인해 우울증까지 생기고 건강도 많이 안좋아지셨던 분이 계세요. 그래서 하던 일도 그만두고 집에만 있다가 어머니의 권유로 우리 크로스핏 주안을 찾게 되신거죠. 처음엔 운동도 잘 못따라오시고 출석률도 좋지 않았어요. 그래서 안나올때마다 전화드리고 운동오시라고 계속해서 회유를 했지요. 그랬더니 점점 체지방이 빠지면서 체력도 좋아지고, 운동이 재밌어지신 거에요. 6개월만에 비포어&에프터 사진을 스스로 올리실 만큼 자존감도 회복하시고, 건강해지셨어요. 물론 일도 다시 시작하셨구요. 아직도 우리박스에서 계속해서 운동하고 계시답니다.

장기적인 플랜이나 개선해 나가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ㄴ 앞으로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정진해서 우리 크로스핏 주안을 이용하시는 회원님들에게 더 좋은 운동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싶어요. 제가 우리 회원분들에게 우스갯소리로 하는 말이 '사람이 발전이 있어야지요' 라고 하며 운동강도 높이는 것을 종용하는데요. 제 인생철학이거든요. 저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우리 회원님들도 저를 믿고 운동오시리라 믿기 때문이에요. 

코칭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ㄴ 이게 저의 코칭철학입니다. 운동은 무조건 재밌어야해요. 재밌어야 오래하고, 오래해야 운동효과가 극대화 되고, 유지 되는거죠. 자신에게 맞는 재밌는 운동, 평생할 수 있는 운동을 찾으셔야 해요. 크로스핏을 통해 힘들고, 귀찮게만 느꼈던 운동이 재밌어진다면 좋겠어요. 사람들과 신나게 땀흘리고 나면 어느새 달라져있는 내 모습도 보게 될거에요. 운동을 지루하고 귀찮게만 생각하고 계시다면 용기를 내서 크로스핏에 도전해보세요. 운동하는 시간이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을 길게 만들어 줍니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