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日총영사관 앞 노동자상 설치 시민단체-경찰 충돌
日총영사관 앞 노동자상 설치 시민단체-경찰 충돌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한 시민단체가 노동절(5.1)을 맞아 1일 오전 부산에 있는 일본 총영사관 앞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하려다 이를 막으려는 경찰의 제지로 무산됐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이하 특별위)지난 30일 밤 부산 일본총영사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노동자상 설치를 시도했다.

 
그러나 경찰에 저지로 설치는 무산됐고, 시민단체는 경찰과 밤샘 대치를 벌였으며 실랑이는 1일 오전까지도 계속됐다.  
 
특별위는 1일 오전 9시경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상 설치 강행 의사를 거듭 밝혔다. 경찰은 재외공관에서 100m 이내 시위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며 노동자상 설치를 막고 있다.
 
우리 정부도 "국제의례의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며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하지만 특별위는 노동자상 설치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어 양측 사이의 팽팽한 긴장이 한동한 이어졌다.

일본 언론들도 이번 사태를 즉각 보도하는 등 촉각을 세우고 있다. NHK와 니혼게이자이신문등은 현장상황을 실시간을 전하면서 "노동자상이 설치되면 한일관계의 새로운 불씨가 될 것"이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민주노총과 일부 시민단체는 작년부터 부산의 일본총영사관 앞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 옆에 노동자상 설립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소녀상은 지난 201612월 시민단체가 건립했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