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김장할 때 절대로 일반 고무호스 사용하지 마세요”
“김장할 때 절대로 일반 고무호스 사용하지 마세요”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 재료를 씻을 때 절대로 수도꼭지에 일반 고무호스를 연결해 사용하지 마세요.”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최근 ‘김장철입니다. 절대로 일반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마세요’라는 제목의 홍보물을 만드는 등 시민들에게 일반 고무호스의 유해성을 알리고 있다.

상수도사업소 관계자는 “김장 재료를 씻을 때 수도꼭지에 꽂아 흔히 사용하는 고무호스에는 제조과정에서 첨가되는 페놀이라는 화학약품이 들어있다”면서 “페놀 성분은 역한 소독약 냄새가 나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려면 식자재를 씻을 때 일반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않는 게 최선이다. 꼭 필요하면 ‘무독성 식품세척 전용 호스’, 스테인리스 스틸 호스, 실리콘 호스 등을 사용해야 한다.

철물점 등에서 판매하는 고무호스 대부분은 식품 전용 호스가 아니므로 구매 전 반드시 식품 전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쓰는 고무호스에 들어있는 PVC, PE 계통의 각종 화학 첨가물은 수돗물 소독제인 염소와 반응해 클로로페놀이라는 악취 물질을 만들어내 고무호스로 인해 음식에서 역한 소독 냄새가 날 수 있다.

클로로페놀은 많은 양을 섭취하면 피부, 점막, 위장관에 흡수돼 중추신경 장애를 유발하고, 구토·경련 등 급성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발암물질이기도 하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